동지평지
동지평지
동지평지는 '동의대학교 지역공동체 평생교육 지킴이' 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는 동의대학교 내에서 현대인들이 잃어버리고 사는 지역공동체에 대한 개념과 의미를 되살리고자 하고 지역공동체 평생교육과 관련된 전문 지식을 함양함을 목적으로 지난 2003년 오혁진 교수님의 지도 아래 평생교육 고전연구회라는 학습동아리로 탄생하였습니다. 동지평지는 지역사회 평생교육 발전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을 중심으로 부산 내 지역사회 평생교육의 현황을 파악하고 부산 지역사회 평생교육발전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프로그램 운영, 학습자 상담 등의 실무 능력을 함양할 수 있도록 동아리원들과 함께 학습 스터디, 기관 탐방, 봉사활동 등과 같은 다양한 평생학습적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역사회 내 여러 유형의 평생교육기관 및 평생교육 지도자들과의 네트워크 형성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에 이바지하고자 합니다.
- 담당교수 : 오혁진 교수
[2022] 동지평지 7월 활동
- 2022-08-04
- 김민주
- 4734
2022 동지평지 7월 활동
동지평지는 현재 여름방학을 알차게 보내기 위해 조별로 동행봉사단 활동을 위한 프로그램 준비 중입니다. 조별로 카톡과 네이버 밴드를 통해 서로의 진행 상황을 공유하며 현재 모든 조가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만들고 8월 1일에 다 같이 모여 수업 시뮬레이션을 할 예정입니다.
새싹조는 창의력 발달에 도움이 되는 만들기 활동을 위주로 프로그램 준비 중입니다.
‘엄마의 여행 가방’ 동화 속에 나오는 걱정 인형과 ‘나 좋은 점 가득’ 책을 통한 좋은 점 적기 그리고 다이어리를 꾸며줄 슈링클스 만들기를 프로그램으로 준비하였으며 직접 제작까지 완료 했습니다. 새싹조가 만든 걱정 인형과 슈링클스 귀엽지 않나요?
주머니 조는 아이들과의 라포형성을 위한 활동 위주로 준비를 하였습니다.
‘공주는 없다’, ‘온 세상 사람들’ 책을 통해 전 세계 여러 사람의 모습 소개 및 나 자신 소개 명찰 만들기 활동과 ‘별 사과나무 이야기’를 통한 주머니 주인 찾기 놀이 등을 직접 진행해보고 자료를 만들어보며 자료의 크기 및 준비물 수량에 대하여 논의하고 있습니다. 동지평지 동아리원, 봉사자들도 본격적인 봉사활동 전에 다 함께 모여 명찰을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마지막 샌드위치 조는 요리 활동과 게임을 통해 아이들과 즐거움을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준비를 했습니다.
‘샌드위치 바꿔먹기’ 책 제목에서 아이디어를 얻어 첫 번째 시간에는 핑퐁게임을 통해 재료 획득을 하고 다음 시간에는 함께 샌드위치를 만들어보는 활동으로 기획했습니다. 직접 게임 진행 및 샌드위치를 만들어 본 후 개선되었으면 하는 점과 재료 등을 현재 계속 논의 중입니다.
동지평지는 여름방학이라는 기간동안 동행봉사단,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위해 회의를 통하여 많은 준비를 하고 있으며 곧 8월부터는 프로그램을 직접 운영 및 진행을 하게 됩니다.
무더운 여름날에도 열심히 참여하는 동아리원들과 원활한 활동을 위해 밤낮없이 일하는 집부에게 많은 응원 부탁드립니다.
동지평지는 앞으로도 끊임없는 논의와 노력, 도전을 통해 더욱 발전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