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artment Introduction 학과 소개

인사말

DONG-EUI 경찰행정학과
형사사법분야의 전문적인 지도자 양성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는 전국에 분포되어 있는 관련 학과 중에서 가장 규모있고 짜임새 있는 학과입니다. 저희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는 형사사법분야의 필수적인 이론과 실무적인 부분을 포함시킨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통해 경찰학, 범죄학 등과 같은 형사사법분야 학문을 깊이 있게 공부할 수 있으며, 이를 토대로 국가공무원을 포함한 형사사법관련 전문가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24기 신입생이 입학한 2024년을 기준으로 학과의 발자취를 살펴보면, 경찰청, 해양경찰청, 검찰청, 법원, 교정본부, 보호관찰소 등과 같은 다양한 형사사법분야와 국정원, 소방청, 교육청, 일반직 공공기관, 금융 관련 기관 등 유관기관에 진출해 있습니다. 또한 대학교수, 연구원 등 연구분야 및 공기업 등 사회의 중추적인 분야로 진출하여, 대학이 위치하고 있는 부산ㆍ울산ㆍ경남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적으로 1,000여명의 동문들이 다양한 안전분야에서 활동함으로써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구성원으로서의 긍지와 자긍심을 가지고서 각자의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학과 졸업 이후에도, 심층적인 전공 과정과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간 교류를 위해 석사ㆍ박사과정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경찰행정학과에서 지향하는 교육 목표인 ‘형사사법분야 전문가 양성’, ‘안전분야 전문가 양성’은 졸업 후에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바탕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 사회는 점진적으로 사회 안전망이 강화되고 있지만, 이와 더불어 '위험사회'로 가는 불안 요인과 범죄를 비롯한 개인적, 사회적, 국가적 법익을 침해하는 불안요소들도 함께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럴수록 사회전체의 안전을 유지하고 개인의 안전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한 형사사법분야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수밖에 없습니다.

개인의 이상을 실현시키는 동시에, 그 이상이 전체사회의 공익과 그 구성원의 안녕을 위한 봉사와 일치시킬 수 있는 것이 자신의 꿈이라면, 그 꿈은 바로 이 곳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에서 이룰 수 있습니다. 이 꿈을 키우고 실현시키고 싶은 분들은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로 오십시오. 그 꿈을 함께 나누고 같이 실현시킵시다.

감사합니다.

동의대학교 경찰행정학과 교수 일동